치료에 활용하는 것으로, 놀이치료에서 쓰이는 한 접근방법이다. 게임을 통해 아동들은 경쟁에서 오는 다양한 감정들을 표현하고, 규칙의 준수와 여러 가지 게임의 방법 배우는 등 교육적인 기회를 가질 수도 있다. 놀이치료에서 게임을 활용한 역사는 길지 않지만, 아동들에게 타인과 관계를 형성하거
치료에 활용하는 것
놀이치료에서 쓰이는 한 접근방법
게임을 통해 아동들은 경쟁에서 오는 다양한 감정들을 표현, 규칙의 준수, 여러 가지 게임의 방법 배우는 등 교육적인 기회를 가짐
놀이치료에서 게임을 활용한 역사는 길지 않지만 아동들에게 타인과 관계를 형성하거나 문제해결능력을 키우
1. 게임놀이치료의 정의와 특성
게임이라는 매력 있는 도구를 통하여 아동들의 인지, 정서, 사회발달을 관찰하고 치료에 활용
놀이치료에서 쓰이는 한 접근방법
게임을 통해 경쟁에서 오는 다양한 감정들을 표현, 규칙의 준수, 여러 가지 게임의 방법 배우는 등 교육적인 기회를 가짐
아동들에게
치료에 활용하는 것으로, 놀이치료에서 쓰이는 한 접근방법이다. 게임을 통해 아동들은 경쟁에서 오는 다양한 감정들을 표현하고, 규칙의 준수와 여러 가지 게임의 방법 배우는 등 교육적인 기회를 가질 수도 있다. 놀이치료에서 게임을 활용한 역사는 길지 않지만, 아동들에게 타인과 관계를 형성하거
구성주의 - 상황학습․정황학습의 이론의 기원
1. 구성주의 이론의 개념
- 지식이란 무엇이며, 교육을 통해 우리는 무엇을 가르쳐야만 하고, 효과적으로 가르치는 방법은 무엇인지에 대한 연구는 오랜 시간동안 논의되어오고 있는 교육에서의 문제들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문제들에
치료가 요구된다. 최근 놀이치료가 심리치료의 한 분야로 국한되어 이해되어야 할 지 아니면 놀이치료기법 자체가 특수한 영역으로 보아야할 지에 관한 논의가 되고 있다. 왜냐하면 심리치료의 틀 밖에서도 도움이 되는 관점이 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아동의 장애나 아동이 느끼는 어려움의 유형에
Ⅰ. 진단과정
1. 면담
(1) 부모 면담
ADHD 아동들에게 문제가 될 듯한 구체적인 상황들을 하나씩 제시하면서 각각에 대한 부모, 아동간의 상호작용을 알아봄으로서 문제에 대한 심각성, 전방성을 파악한다.
부모와 아동간의 상호작용에 대해 이야기하면서 제기되는 문제점은 부모의 좌절감, 문제상황
3. 인터넷의 등장배경
인터넷의 기원은 1969년 미국 국방성의 지원으로 미국의 4개의 대학을 연결하기 위해 구축한 아르파네트(ARPANET)이다. 처음에는 군사적 목적으로 구축되었지만 프로토콜로 TCP/IP를 채택하면서 일반인을 위한 아르파네트와 군용의 MILNET으로 분리되어 현재의 인터넷 환경의 기반을
놀이를 통해 불안전한 신체기능을 회복시키고 사회적 자립의 기초를 이루는 활동 능력의 향상과 직업적 가능성의 확장을 위한 전신의 기능을 최대한 신장하게 하는데 목표를 두고 있다.
작업에는 일상생활과 관련이 있는 활동을 주로하며 원예, 수예, 목공, 연극, 인쇄, 게임 등 여러 가지 활동이 포함
이해란 단지 일상적으로 머리로 이해하는 것만으로는 불충분하고 감정이나 감수성을 수반한 측면에서의 이해도 함께 이루어져야 한다(Passons, 1975). 이와 관련하여 전체론적 관점에서 개인내의 긍정적 정서와 부정적 정서의 통합을 강조하는 게슈탈트 치료(Gestalt therapy)에 관해 고찰해 보고자 한다.